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순 (한국교원대학교) 김형성 (부산남일고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7 - 4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과정에서 드러난 참여자의 상호작용 수준이 논증적 글쓰기의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온라인 토론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온라인 토론 활동에서 상호작용이 활발한 모둠의 토론 양상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방 발언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표현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상대방의 견해에 귀 기울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둘째, 반박, 재반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논증적 글쓰기를 위한 심도 깊은 논의로 이어졌다. 셋째, 타당성, 공정성, 신뢰성 차원에서 상대방의 입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려고 했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토론과 논증적 글쓰기를 연계한 교수·학습 모형 설계 시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토론에서 상대방이 작성한 견해를 반드시 읽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심도 깊은 논의를 위해 상대방의 견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셋째, 상대방의 발언을 타당성, 공정성, 신뢰성과 같은 기준을 적용해 면밀하게 검토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