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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진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59 - 30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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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2 개정 국어과 듣기·말하기 영역 교육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맥락을 제공하고자 듣기·말하기 영역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개발의 내적 논리를 고찰하고, 개정된 주요 사항을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실천 과제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듣기·말하기 영역은 더불어 사는 인간에게 필요한 구어 의사소통 능력과 태도에 주목하고, 구어 의사소통의 본질적 속성으로서 상호 교섭성, 관계성, 맥락성, 윤리성 등을 구현하는 실제적인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였다. 또한 듣기·말하기 영역 학습 내용의 계속성과 계열성을 강화하고, 교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구어 의사소통 능력을 적기에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개정의 주요 사항을 학교 현장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맥락과 연계하여 구어 의사소통 활동을 실제로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담화 유형에 관계없이 두루 사용되는 듣기·말하기 기능의 전이 가능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담화 유형과 유연하게 연계하여 반복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저학년군으로 이동한 성취기준의 경우 해당 학년군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담화 수준을 적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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