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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범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1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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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과목에서 초등학교 부분의 성취기준을 신 교육목표분류학을 토대로 분석해 봄으로써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 교과의 교육목표가 얼마나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이 지식과 인지과정 차원의 여러 항목 중에서 ‘절차적 지식’과 ‘적용하다’에 편중되어 있어서, 너무 높은 수준으로 대강화되어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인지 발달에 따른 학년별 위계도 고려되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향후 새로운 교육과정 개정에 주는 시사점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국어 교과의 하위 영역인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되,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네 가지 지식 유형과 여섯 가지 인지과정 유형 항목을 고르게 반영하여 현재보다 더욱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성취기준을 다양하게 구안하여 제시해야 한다. 둘째, 학년별 위계를 고려하여 1-2학년군에는 구체적이며 단순한 수준의 지식과 인지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구안하되, 학년이 올라갈수록 추상적이며 복잡한 수준의 지식과 인지과정의 성취기준이 많아지도록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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