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67 - 50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독자의 텍스트 이해의 속성을 비밀의 관점에서 탐구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 논의는 들뢰즈와 과타리의 천 개의 고원 10장의 내용 중 ‘어느 비밀의 회상’을 토대로 하였다. 논의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들뢰즈와 과타리의 비밀에 대한 논의로 볼 때, 독자의 텍스트 이해는 세 가지 비밀을 속성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는 ‘아이의 내용’으로, 독자만의 감성으로 텍스트 내용을 지각하는 비밀이다. 둘째는 ‘남성의 형식’으로, 독자가 가진 정해진 지각 방식으로 텍스트 내용을 지각하는 비밀이다. 셋째는 ‘여성의 선’으로, 독자는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한 후에도 끝없이 이어지는 의문의 선이 뒤따른다는 비밀이다. 독자는 이들 비밀의 방식으로 텍스트 이해를 하면서 지각불가능하게-되기를 실행한다. 독자는 자기만의 텍스트 내용 지각으로 아이의 내용 비밀을 실현하다. 또한 독자는 자기만의 정해진 지각 형식으로 텍스트 내용을 지각하여 성인의 형식 비밀을 실현한다. 그리고 독자는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한 후에도 자기만의 의문을 가짐으로써 여성의 선 비밀을 실현한다. 독자는 이들 비밀의 방식을 활용하여 텍스트 이해를 이루고, 평생 독자가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