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연 (순천향대학교) 나귀옥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4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37918/kce.2022.5.1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들이 유아 비밀장소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이를 운영함에 있어서 어떠한 걱정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에서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2020년 5월 17일부터 2020년 7월 5일까지 면담을 진행하였다. 교사들은 비밀장소가 ‘유아들에 의한, 유아들만의 아늑한 공간’, ‘익숙하고도 새로운 삶이 생성되는 공간’, ‘힘이 역전되고, 역동하는 공간’으로서 의미를 지닌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들의 비밀장소를 운영함에 있어서 ‘규칙에서 벗어난 비교육적 행동들’, ‘비밀장소의 작은 불씨, 안전사고’, ‘비밀장소를 유지하기에 부족한 물리적, 인적 환경’ 등의 걱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부터 유아들이 주체로서 존재함으로써 그들끼리의 진정한 삶과 사회를 경험하고, 스스로 배움을 습득해 나갈 수 있는 공간인 유아 비밀장소의 의미를 재탐색하고, 이러한 비밀장소가 유아들의 삶의 공간이자 교육공간으로서 유지되기 위해 요구되는 유아교육현장의 변화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292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