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지 (칠암초등학교) 박재국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은라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23 - 1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에 대한 특수교사의 중요도인식과 교수실행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특수교사가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의 요소를 탐색함으로써, 자기결정력의 하위 영역별 교수전략과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제시된 연구문제에 따라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203부의 설문지 중 196부를 최종 선별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대응표본 t검정, Borich 요구도 분석, IPA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에 대한 특수교사의 중요도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교수실행도는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변인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에 대한 특수교사의 중요도인식과 교수실행도는 모든 하위 영역과 세부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Borich 요구도와 IPA 매트릭스 분석의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항목은 자기옹호, 자기관리 및 자기조절 , 자기인식 및 자기지식 영역이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