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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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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3 - 2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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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태와 그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현상의 문제점과 향후 바람직한 교육방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현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특수교사 1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조사하고, 얻어진 모든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별화교육계획 수립단계에서는 학생들의 특성 파악을 위해서 주로 장애유형별 특성과 직접 관찰을 통하여 얻은 정보를 활용하고 있었다. 실행단계에서는 주로 의사소통 기술영역을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었고, 교수 장면의 제한성 등으로 인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단계에서는 월1회 이상에 걸쳐 개별 학생별로 평가를 실시하고는 있었으나, 대부분의 경우 관찰조사에 의한 서술식 평가에 그치고 있었다. 이 같은 실태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은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편으로 나타났고, 특히 자원영역에 대한 인식은 가장 부정적이었다. 이와 함께 특수교사의 인식은 소지자격, 지도하는 학생이 가지는 주 장애 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향후의 보다 바람직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지원 방향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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