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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복실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연문화학회 공연문화연구 공연문화연구 제46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53 - 17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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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여순항쟁을 소재로 한 조선족 희곡 <불길>을 집중적으로 고찰한 글이다. <불길>은 조선족 극작가 고철에 의해 창작된 작품으로 1948년에 발표되었으며 훈춘현 문예단체에 의해 연극으로 공연되었다. 이 작품은 여순항쟁 발생 직후 창작·공연되었다는 점, 한국이 아닌 중국의 조선족 집거 지역에서 창작·공연되었다는 점, 그리고 계급과 이념 갈등 및 그 투쟁을 통해 여순항쟁을 재현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글은 이러한 지점에 천착하여 희곡 <불길>이 당대 중국 조선족 집거지에서 창작·공연된 경위, 여순항쟁의 극적 재현과 그 의미 및 바다 공간의 변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불길>은 해방 후, 중국의 정세, 조선의용군의 거처와 정치적 입장, 중국 내 조선인들의 현실 및 북한 문예와의 긴밀한 관계 등 복잡한 배경 속에서 창작·공연되었다. 작품은 계급 갈등을 비롯한 해방 직후 한국 사회의 제반 문제를 통해 여순항쟁의 근본적인 계기와 계급/이념 투쟁 및 민주주의 혁명의 필요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필승의 신념과 희망을 극적으로 재현했다. 결국 조선의용군은 <불길>을 통해 해방 직후 혼란스러웠던 조선족 사회에 공산당 정권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고 투쟁정신을 고양시켜 민주주의 혁명을 완수하는 데 이바지하도록 했다. <불길>이 담고 있는 여순항쟁의 극적 재현의 의미가 바로 여기에 있다. <불길> 속 여수바다는 착취와 피착취, 삶과 죽음, 억압과 폭력의 절망적인 공간으로부터 폭동을 통해 혁명의 승리를 쟁취한 희망의 ‘불길’이 타오르는 공간으로 변화되었다. 뱃사공 부자의 고달픈 삶과 철수 처자식의 억울한 죽음을 통해 표현된 폭동 전의 여수바다는 착취와 피착취, 삶과 죽음, 억압과 폭력으로 점철된 절망의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은 결국 정부에 대항하는 피억압자들의 폭동의 공간, 나아가 그들이 바다 한가운데 승리의 깃발을 꽂는 희망의 공간으로 변화했다. <불길>의 공연 시점과 공연 공간을 고려할 때, 변화한 바다 공간은 곧 계급투쟁 및 민주주의 혁명의 ‘불길’이 타오르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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