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문화연구 프랑스 문화 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05 - 2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교육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학생은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지식에서 역량’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한 것이다. 역량은 21세기 현대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이며 이는 학습과 노력을 통해 개발되고 증대될 수 있다. 최근 2022 개정교육과정은 이런 교육적 요구를 적극 반영한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의사소통역량, 상호문화이해역량, 디지털 기반 정보 활용 역량을 제2외국어 교과역량으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대학교육에서는 역량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프랑스어 관련 학과에서도 전통적인 어학, 문학 교과목에서 벗어나 역량, 지역학, 콘텐츠 개발, 비즈니스 등과 같은 현실적, 경험적, 능동적이면서도 직업 연계까지 고려하는 교과목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학 분야에서 역량중심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많은 연구 개발 및 발전이 필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역량중심교육과정을 접목한 (외국어)프랑스어 교육의 이론을 공고히 하여 프랑스어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 방향 설정이 절실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