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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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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진 (전남대학교) 백승주 (전남대학교) 판띠홍하 (Van Lang University) 응우옌 티 히엔 (Van Lang University)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47 - 18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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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모어 화자(KNS), 제2언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베트남인 학습자(KSL),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베트남인 학습자(KFL), 베트남어 모어 화자(VNS)의 협의대화 시작 단계를 비교 분석하여 KNS와 다른 KSL과 KFL의 협의대화 시작 단계의 특성을 밝히고 그 원인을 고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협의대화의 시작 단계는 어떠한 부분 단계들로 구성되는지 살펴보고, 각 부분 단계의 실현 양상을 대화이동 연속체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KNS와 KSL은 복합 대화이동 연속체로 핵심 대화이동 연속체를 자연스럽고 체계적으로 도입한 반면 KFL과 VNS의 협의대화는 모두 단순 대화이동 연속체로 시작 단계가 간략하게 이루어졌으며 목적 지향적인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와 베트남어 대화 구성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화용적 전이이다. 둘째, 한 차례의 발화 순서에 많은 양의 발화를 하는 VNS의 특성이다. 본 연구는 학습 환경에 따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및 대화 구성 방식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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