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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난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6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07 - 2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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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조선후기의 인물기사가 갖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조선후기 인물기사가 다양한 변화를 보인 18세기에 한․중의 문인인 권상일과 주균은 節․烈을 집중적으로 취재하였는데, 각각의 작품군은 절열을 기록한 각국의 인물기사의 특징을 대표하고 있다. 권상일의 인물기사는 모두 병에 걸려 남편이 죽은 후 남편을 따라 스스로 세상을 등진 여인들을 기록한 것이다. 이 작품들은 모두 대상인물의 슬픔을 극대화하여 서술함으로써, 그들의 죽음이 유교가치관의 평면적 결과물이 아니라 남편에 대한 眞情의 연장선상에 놓여있음을 강조적으로 드러내고 있었다. 주균 작품의 경우는 권상일과는 달리 烈行과 節行이 혼재되어 있다. 여기에는 부인으로서의 직분 수행에 대한 인물의 의지가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는데, 이는 장면을 극적으로 구성하거나, 비현실적인 기이한 현상에 주목하고, 맡은 바 임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방법으로 구현되고 있다. 권상일의 작품이 진정성을 강조하였던 것은 여성의 지조 수호를 ‘덕목의 발현’으로 본 데서 기인한다. 반면 주균이 인물의 의지를 강조적으로 보여준 것은 여성의 지조 수호라는 행동 양식을 ‘도리의 실현’의 차원에서 바라본 결과이다. 한편 권상일을 위시한 이 시기 우리나라의 절열에 관한 작품들은 모두 목숨을 버린 烈을 숭앙했던 기존의 보수적인 관점에서 대상을 선정하고 있다. 이는 절행의 가치도 인정하는 같은 시기 우리나라의 인물전이나 중국의 인물기사와는 다른 면모이다. 또한 이는 18세기 한국의 인물기사가 인물․경험․서술 등의 측면에서 다채로운 변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과도 상반되는 양상이다. 결국 이 시기 한국의 인물기사는 부인으로서의 행실에 대해서는 여전히 보수적인 시선을 견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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