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성 (서울교육대학교) 노경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7 - 2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교과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영역별(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영역) 양상과 활동별(학습 목표, 진단 학습, 학습 자원, 자기반성, 보충활동, 복습, 자기평가)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아가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학습 활동의 영역별 분석 기준과 활동별 기준을 설정하였고, 이 기준에 의거하여 초등 5·6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을분석하였다. 영역별 분석 결과, 창의성 항목을 제외한 인지적 전략과 행동적 전략은 대체적으로 잘 반영되어 있으나, 자기 주도적 학습에 가장 중요한 요인인 동기적 전략은 거의 반영되어 있지 않았다. 활동별 분석 결과, 학습목표와 복습, 자기 평가는 잘 반영되어 있으나, 진단 학습, 다양한 학습자원, 그리고 자기반성과 보충활동은 보완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원 및 학습방법의 다양화, 학습활동 유형의상세화, 그리고 교수활동의 정교화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