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민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성은경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21 - 2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영어 수업 환경에서의 학습만족도를 학업 성취도를 기준으로 중·상위권과 하위권 두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대면 수업과 비교한 비대면영어 수업의 효율성, 비대면 영어 수업에 참여하면서 학습자들이 느꼈던 좋았던 점과 어려웠던 점, 학습자들이 느끼는 학업 격차의 존재 유무와 같은 일반적인 인식 조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실시하였고, 설문조사에서 파악하기 힘들었던 내용들은 심층 서면 인터뷰를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답변들을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학업 성취도가 높을수록 대체로 비대면 영어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학습만족도 하위 요인들 중에서 자발적 학습 동기 및 자기주도성 항목에서만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차이가 존재했으며, 학습 내용 및 구성, 수업 운영 및 학습 지원, 정서적 안정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차이가 없었다. 학습자들은 대체로 비대면 영어 수업이 대면 영어 수업보다 효과적이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의 어려움 외에도 집중력 저하 문제, 상호작용 부족과 같은 어려움이 존재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 저하문제 및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해결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