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송 (화성동양초등학교) 곽현석 (이의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93 - 2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능 영어등급을 예측하는 초등학생의 요인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학습동기, 수업태도, 영어 수업이해도, 영어 학업성취도와 수능 영어등급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2012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제3차년도 자료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 및 학부모 문항과 제10차년도 Follow-up 자료의 수능 영어등급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유의미한 변수로 도출된 학습동기, 수업태도, 영어 수업이해도, 영어 학업성취도가 수능 영어등급을 예측하는지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통해탐색적으로 확인하고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1) 수능 영어등급을 가장 높게 예측한 것은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업성취도였고, 영어 수업이해도가 그 뒤를 이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주요 관심 변수인 수업태도와 학습동기(부과된 조절동기, 내재적 조절동기)도 상위 변수로 선정되어최종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2) 변수의 직접 및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습동기는 수업태도와 영어 수업이해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단, 내재적 조절동기는 영어 수업이해도와 수업태도에정적 영향을 주지만, 부과된 조절동기는 수업이해도에는 정적, 수업태도에는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나타났다. 수업태도는 영어 수업이해도와 영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고, 영어 수업이해도는 영어 학업성취도와 수능 영어등급에 영향을 주며, 영어 학업성취도는 수능 영어등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에 따라, 부과된 조절동기와 수능 영어등급과의 관계에서 수업태도, 영어 수업이해도, 영어 학업성취도를 매개하는 경로는 부적으로 나타났고, 내재적 조절동기에서 시작한 경로는 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영어교육에서 내재적 동기를 촉진하는 교수학습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수업태도 형성의 필요성을 보여주며,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 학습이 후속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