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가영 (서울대학교) 김호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1 - 50 (20page)
DOI
10.24231/rici.2023.27.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실행을 교사의 최적화 행동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평가 혁신정책의 일환으로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져 온 가운데,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고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편, 고교 학점제 도입 및 교사별 평가 실행 등 교사의 평가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도입 취지에 맞게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실행하는 것과 관련한 여러 현실적 난점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서면 인터뷰와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여 실제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실행 양상을 파악하고 관련한 핵심 쟁점을 추출한 뒤, 이러한 쟁점과 관련한 교사의 실천적 대응을 ‘최적화 행동’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정책이 어떻게 교사에 의해 실행되는지 분석하고, 이러한 교사의 실행이 의미하는 바가무엇인지 해석한 후, 우리에게 남는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제언함으로써, 국어과 평가 실행의 현재와 미래를 탐색할 수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