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명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단위학교에서 서?논술형 평가의 필요와 활용이 증대됨에 따라 타당한 서?논술형평가 도구의 개발과 평가 결과의 교수학습 환류 효과 제고 방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하고자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단위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서?논술형 평가 과제 및 채점기준의 개발, 평가의 시행과 채점, 그리고 평가 결과를 활용한 피드백 제공과 결과 활용에서 고려되어야 할내용에 대한 지침을 개발하였다. 이 지침들을 중학교 과학 교과에 적용하여 서?논술형 평가를활용하기에 적합한 성취기준과 단원을 선정, 6차시에 걸쳐 5개의 서?논술형 평가를 실시하고학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교수학습과 평가를 위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단위학교에서 서?논술형 평가 결과를 활용한 인지적, 정서적 측면의 피드백 제공 방안, 교수학습 및평가 개선 방안과 이를 위한 실제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