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39 - 8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논술형 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올바르게 활용되도록 평가학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분류학적 측면에서 서?논술형 문항의 의미를 파악하고 서술형 문항과 논술형 문항의 차이를 비교하여 문항 유형으로서 서술형 문항과 논술형 문항을 개념화 하였다. 둘째, 서?논술형 평가를 주요한 평가방법으로 개념화함으로써 문항 단위가 아닌 평가 유형의 하나로 서?논술형 평가의 개념을 탐색하였다. 셋째, 서?논술형 평가가 일련의 평가활동을 조율하는 개념으로 단위학교에서 타당하게 활용되기 위해서 서?논술형 평가 지침을 개발하였고 그러한 지침이 실효성 있게 적용되도록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논의 과정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서?논술형 평가, 수행평가, 과정중심평가 등 관련 용어들의 개념화 및 역할 정립을 통해 바른 적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