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전인교육 관점에서 한국형아유르베다 교육훈련체계를 활용하여 심신균형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우선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한국형아유르베다 교육훈련체계의 전인교육적 관점과 심신균형에 관한 개념과 접근을 분석하고, 심신치유 교육방법을 살펴본 후, 선형적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설계하여 전인교육 관점의 한국형아유르베다 심신균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심신균형 교육 프로그램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신균형 교육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제공한다. 심신치유, 심신균형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영역의 통합적 접근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주체적 자기 치유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공한다. 둘째, 체계적으로 설계된 심신균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형아유르베다 교육훈련체계 내용에 따라 자기이해, 나와 너(대인관계), 집단 이해(사회적 자아), 통합적 심신균형, 행복 생애설계로 이어지는 교육목표와 내용이 반복, 심화, 확대되는 나선형 구조로 설계되었다. 셋째, 학습자 중심으로 설계된 학습자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요 교수·학습방법으로 경험학습과 내러티브 교육적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교육참여 구성원 간 소통과 참여, 성찰, 반성으로 교육이 진행됨으로써 의미있는 학습을 촉진한다. 넷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