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배재대학교) 조규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03 - 2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온라인토론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되는 이모티콘 유형이 문제 유형에따라 문제해결과정과 토론메시지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수업 설계적 측면에 시사점을얻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이모티콘 유형(문자형, 그래픽형, 플래시형) 집단을 구성하여 문제(창의성 문제, 인지갈등 문제)에 따라 온라인토론을 실시하였고, 토론 메시지 내용을 분류하였다. 이모티콘 유형과 문제 유형을독립변수, 문제해결과정 기능별 출현 메시지 횟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이원분산분석(ANOVA) 실시,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였다. 다음 토론내용 메시지 내용을 메시지유형분석 도구(Henri,1992)에 따라 메시지를의미 단위로 분류하였다. 이모티콘과 문제유형을 독립변수, 토론메시지 유형을 종속변수로 하여 이원분산분석(ANOVA) 실시,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토론에서 이모티콘 유형은 온라인토론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이모티콘 유형에 따라 다르게반응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모티콘 유형은 문제 유형에 따라 토론메시지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 온라인토론에서 학습과제로 제시되는 문제 유형과 이모티콘의 유형을 고려하여 수업설계적 측면에서접근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모티콘 유형별 집단이 문제 유형에 따라 토론메시지에서 차이를 나타낸것은 문제해결과정에 이모티콘 유형과 문제 유형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의미한다. 온라인토론에맞는 문제유형과 이모티콘 유형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한다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학습참여도를 높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