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의정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영상학회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85 - 208 (24page)
DOI
10.23120/kadmi.2023.20.1.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대 이후 인간은 인간 스스로를 세계의 주인으로, 기계와 물질을 도구로 사용하여 새로운 정신적인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지구상의 유일한 존재로 여겨왔다. 인간이 자신의 형상을 본떠 만든 로봇은 처음에는 인간의 도구로서 기능했으나 점차 그 정신기능이 진화하고, 인간의 감수성의 복제까지 이르자 인간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다. ‘프랑켄슈타인 콤플렉스’는 이러한 인간의 로봇에 대한 공포와 혐오, 로봇의 인간에 대한 의심과 불만, 인간과 로봇의 식별불가능성에 대한 불안을 지칭한다. 본 연구는 프랑켄슈타인 콤플렉스의 근원에 창의성 문제가 있음에 주목한다. 새로운 형상을 만드는 창작만큼은 인간 고유의 영역이어야 한다고 여기는 ‘인간중심주의’적 사고에 창작하는 기계 또는 로봇-예술가의 출현은 불안과 공포의 대상일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창작하는 기계 또는 로봇-예술가를 비인간주의 관점에서 독해하며 혼종적 존재에 대한 반응인 언캐니 정동을 해명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