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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종문 (산청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63 - 77 (15page)
DOI
10.26844/ksepe.2023.28.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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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타깃형 게임 수업을 실행한 교사의 경험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행복초등학교(가명)에서 2회에 걸쳐 진행한 실행연구이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자이자 연구참여자인 나’와 초등학생 8명(남:4, 여: 4)이다. 자료는 문서자료, 참여관찰, 사진 및 수업 동영상, 면담 등으로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자료 분석 과정에 따라 귀납적 분석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타깃형 게임수업 실행 경험은 ‘표적 도전 수업에서 타깃형 게임수업으로’, 계열성 확보를 위한 전술적 복잡성과 수준 조정‘, ’타깃형 게임의 전술적 접근을 위한 용․기구 정비‘로 드러났다. 둘째, 타깃형 게임수업에 참여한 학생의 교육적 의미는‘지속적인 사고를 통한 움직임 개선’과 ‘타깃형 게임의 원리 이해를 통한 안목 형성’이다. 먼저, ‘지속적인 사고를통한 움직임 개선’은 ‘탐구를 통한 정확성 향상’과 ‘움직임의 전술적 분석을 통한 성찰’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타깃형 게임의 원리 이해를 통한 안목 형성’은 ‘통합적 움직임 형성을 통한 게임수행력 향상’과 ‘문제 해결을 위한 전술의 확장’으로 드러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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