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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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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정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김명식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 - 46 (24page)
DOI
10.47801/KJIMH.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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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부모교육과 함께 실시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계선 지능 아동의 정신건강과 사회성, 부모의 양육태도의 사전과 사후의 차이를 통하여, 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J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경계선 지능 아동 10명(실험집단: 5, 통제집단: 5명)과 아동의 어머니들 10명이었다. 부모교육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는 주 1회, 1회기당 60분으로 총 20회기를 실시했다. 부모교육은 별도로 주 1회, 1회기당 60분으로 총 20회기를 실시했다. 이 연구 결과 첫째, 실험집단에 참여한 아동의 위축, 불안·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 비행, 공격성의 문제행동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거나 감소하는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둘째, 부모교육에 참여한 모의 자녀양육태도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실험집단에 참여한 아동의 교우관계와 교사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이 학교생활화에서 재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가 논의되었다. 핵심어 : 경계선 지능 아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부모교육, 정신건강, 사회성, 부모양육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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