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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신천 (공주대학교) 정현용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49 - 4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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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충청남도교육청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원격교육 인식과 실태, 역량,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대비한 원격교육의 실태와 요구 등을 조사하여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원격교육 이용과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충청남도교육청 관내 초등학생 447명, 중학생 197명, 고등학생 136명, 전체 870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로 첫째, 충청남도교육청 관내 학생들의 원격교육 인식(3.04점), 실태(3.06점), 역량(3.45점),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대비한 실태와 요구(3.31점)의 전체 평균 점수는 보통(≧3.0)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된 원격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 차이를 줄여주지 못했고, 효과와 만족도도 낮았으며, 그 결과 원격교육의 선호도 역시 낮게 나타났다. 셋째, 원격교육의 역량은 학교급이 높은 학생일수록 원격교육의 계획과 이용에서 전체 평균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원격교육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으로 첫째, 학생들의 원격교육 실태를 반영하여 원격교육에서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둘째, 원격교육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대한 역량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가정에서 학생들의 원격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제언으로 이 연구를 확장하여 학생과 학부모, 교사 대상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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