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장규 ((재)광주디자인진흥원)
저널정보
유럽문화예술학회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27 - 1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트리트 예술가로 불리는 뱅크시(Banksy)의 작품에 나타나는 행동주의 미술(Actvism Art)의 저항성 분석이다. 먼저 뱅크시가 행동주의 미술가임을 입증하기 위해, 동시대 세계 미술을주도하는 영국의 미술 그룹 활동과 문화예술정책을 고찰하였다. 새롭게 확립된 영국예술의 제도권내에는 행동주의적 성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두 번째로 뱅크시와 행동주의 미술의 연계성을 파악하기위해 행동주의적 미술의 개념과 담론 속에서 알랭 바디우(Alain Badiou)의 투쟁(저항)예술이 나갈방향과 뱅크시의 예술을 점검한 결과, ‘현장예술, 공공예술, 실험예술’의 주제 내에서 뱅크시의 행동주의 미술과 개연성을 찾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뱅크시의 작품에 나타나는 행동주의 미술적 저항성의질문을 갖고 ‘장소, 언어, 실험’으로 새롭게 해석했다. 뱅크시의 행동주의적 예술의 저항성은 ‘고발과 공론의 장소화, 목적과 의미의 언어화, 현실과 사건의 실험화’로 귀결되었고 그가 행동주의 예술가임을 입증했다. 그동안 뱅크시가 그라피티 형식 때문에스트리트 미술가로 고착된 인식을 허물고 동시대 행동주의 미술가로서 ‘예술과 사회의 현실적 관계역할을 모색해 나가는 행동적 예술가임’을 재인식하는 계기를 요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