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지 (영남대학교) 허준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391 - 3,40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민학습의 과정으로서 지역공동체 기반 작은도서관 ‘P’ 참여 경험이 예 지**ㆍ허 준*** 연구 목적: 작은도서관이 지역공동체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참여주민이 시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방법: 질적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작은도서관 P의 사서이자 주민인 6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 면담을 통해서 참여경험을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지역공동체 작은도서관의 주민참여경험은 사서활동, 프로그램 활동, 동아리활동으로 이루어졌으며, 주민들은 참여 과정에서 공동 학습과 유대감이 형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연구참여자는 지역공동체 참여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함께 살아가는 것을 고민하는 ‘시민됨’의 경험을 하고 있었다. 결론 및 제언: 지역공동체 참여는 자연스럽게 시민됨을 경험하는 시민학습의 장이 될 수 있었다. 핵심어: 작은도서관, 지역공동체, 시민, 시민됨, 시민학습 □ 접수일: 2023년 1월 31일, 수정일: 2023년 2월 17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이 논문은 주저자의 석사학위논문 일부를 수정·보완한 것임. ** 주저자,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Yeungnam Univ., Email: leeyj940312@yu.ac.kr)*** 교신저자,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Yeungnam Univ., Email: joon@y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