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6857/JLLS.2023.5.19.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생교육 분야에서 지역공동체는 경험의 공간이자 학습공간으로 인식되며 그동안 주민 중심의 공동체 활동에서 학습의 특성과 의미를 밝히기 위해 질적연구가 축적되어왔다. 하지만 개별 질적연구 결과의 축적은 지식을 파편화하고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는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기존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공동체 주민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습과정과 경험의 속성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13편의 분석대상 문헌을 중심으로 개방코딩을 통해 주제를 도출하였다. 통합적 분석결과, ‘공동의 문제인식과 공감대 형성’, ‘경험을 통한 공동체 가치 공유’, ‘연대와 호혜를 통한 집단정체감 확립’이라는 3개의 속성을 제시하고 분석과 논의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학습공동체에 관한 질적 개별연구의 결과를 통합하여 주민 중심 공동체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습의 속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