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003 - 3,01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학습역량 진단 결과 분석: A대학을 중심으로윤 혜 림*연구 목적: 이 연구는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학습역량진단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교과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연구 방법: A대학에서 개발된 학습역량진단 도구(인지, 정의, 행동영역)를 활용하여 학생 총 2,311명의 설문을 SPSS 25.0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연구 내용: 본 연구는 성별, 학년, 단대에 따른 학습역량 차이를 알아보고 결과에 따른 학습자 맞춤 비교과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결론 및 제언: 연구결과 성별, 학년, 단대에 따라 일부 역량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그 결과를 기반으로 운영방안을 제안하였지만, A대학 일부 사례 결과를 가지고 분석한 내용이므로 결과에 한계가 있다. 향후 표준화된 학습역량 진단을 통한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 설계 및 안내 방안에 대한 매뉴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핵심어: 학습지원, 학습자중심, 학습역량진단, 학생맞춤형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 접수일: 2023년 3월 31일, 수정일: 2022년 4월 15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경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교수(Professor, Kyungsung Univ., Email: shalom@ks.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