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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조선대학교) 이지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89 - 524 (36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7.3.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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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협업역량을 향상시키고, 협력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 맥락에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설계자 또는 운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지원체제로서 일반적 지원전략 및 구체적 지원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협업역량 구성요소와 비교과 교육과정 특성을 바탕으로 학습공동체 촉진조건 관련 선행문헌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학습자 요구를 종합하여 지원전략을 도출하였다. 또한 공동체의 발전단계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비교과 학습공동체 지원 단계를 도출하였으며, 대학 학습자지원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지원영역을 도출하여 협업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 비교과 학습공동체 지원체제 초안을 개발하였다. 이후 두 차례의 전문가 검토를 통해 내적 타당화가 이루어졌으며, 개발된 지원체제를 적용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서 참여 학습자의 협업역량 사전사후 검사, 시기별 지원전략에 따른 협력학습 도움 정도, 학습프로그램 만족도를 통해 외적 타당화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7가지의 일반적 지원전략이 도출되었으며, 학습공동체 지원 단계로 정체성 형성기, 자원?활동 개발기, 학습문화 조성기, 협업미션 수행기, 성찰기의 다섯 단계에 따라 분류되었다. 또한 다섯 단계에 걸쳐 도출된 45가지의 구체적 지원전략은 학습자 지원영역인 인지적, 정의적, 조직적 영역에 따라 분류하여 최종적인 지원체제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결과로 마련된 학습공동체 지원체제모형은 대학 교수학습개발프로그램 설계?운영자들이 비교과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협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언제,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 학습공동체의 발전단계인 다섯 단계에 따라 인지적, 정의적, 조직적 영역별로 살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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