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진이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275 - 1,28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과 영어 능력과의 관계석 진 이** 연구 목적: 핵심 역량을 위한 체계적 수업 방안의 부재라는 현실적 필요성에 착안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대학생들의 핵심 역량에 대한 인식과 영어 능력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 방법: 학생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 역량 기반 수업 실행 후 학습자들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여 핵심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핵심 역량 항목을 5가지로 분류하여 학습자들의 어휘/문법 및 말하기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역량기반 영어 수업 실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론 및 제언: 기본 레벨의 학습자들은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인식에서 낮은 결과를 보였다. 핵심 역량이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의사소통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주관식 강의 평가에서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공동체 수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보인바 핵심 역량에 대한 정성적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핵심어: 핵심 역량, 대학 영어, 교육 과정, 교양 영어, 교양 교육 □ 접수일: 2023년 5월 11일, 수정일: 2023년 5월 25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이 논문은 서울여자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한 것임(2023-0211). **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교양영어) 부교수(Professor, Seoul Women’s Univ., Email: jyseok@sw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