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91 - 3,00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등학생의 자기성찰, 사회적 관심, 긍정적 학급풍토가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병 임*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자기성찰, 사회적 관심, 긍정적 학급풍토가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등학생 277명을 대상으로 기술통계,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자기성찰, 사회적 관심, 긍정적 학급풍토가 다문화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결과는 첫째, 자기성찰, 사회적 관심, 긍정적 학급풍토 그리고 다문화 태도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자기성찰과 사회적 관심은 다문화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제한점은 다문화 수업의 경험 유무, 성별 및 학년별 차이를 다루지 못하였다. 제언으로는 학생들의 자기성찰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방법의 적용과 사회적 관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활동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핵심어: 고등학생, 자기성찰, 사회적 관심, 긍정적 학급풍토, 다문화 태도 □ 접수일: 2023년 5월 11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건양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Professor, Konyang Univ., Email: kyclee@konyang.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