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중앙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39 - 3,1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임 유아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이 지 혜*ㆍ조 형 숙**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임유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을 듣고, 초임유아교사가 겪은 어려움을 해결하여 부모와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경력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초임 유아교사 7명을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포커스집단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내용: 약 6개월에서 1년에 해당하는 초임교사 7명을 인터뷰하여 초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사례를 토대로 알아본다. 결론 및 제언: 초임유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에 대한 사례를 포커스 집단 인터뷰를 통해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임교사와 성공적인 교사-부모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핵심어: 초임유아교사, 학부모, 어려움, 교사-부모 관계, 포커스 집단 인터뷰(FGI) □ 접수일: 2023년 5월 11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Chung-Ang Univ., Email: leewisdomjh@naver.com)** 교신저자, 중앙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Email: chohs417@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