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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숙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011 - 4,0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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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화를 활용한 K-Beauty 전통문화상품 기획 -천연립밤을 중심으로이 경 숙**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전통문화상품인 천연립밤을 기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 천연입술화장품인 립밤 기획을 위한 이론적 고찰로 문헌 연구와 시제품 제작을 위한 실증연구, 안정성과 유효성 확보를 위한 성분검사, 상품화를 위한 브랜드 네이밍, 사용자 테스트를 통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내용: 전통문화 속의 입술화장품인 고구려 쌍영총 미인도의 연지 화장을 한 여인과 코리아나화장박물관에 기록을 탐색하였으며, 국내외 화장품의 트랜드 분석과 시장 규모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천연입술화장품 립밤을 제작하고, 화장품 안전관리유통기준에 부합하는 성분 검사를 하여 안정성과 유용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상품의 브랜드 네이밍을 “Eatlip 잇립”으로 하고 사용자 테스트로 거쳐 상품화를 모색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는 연지라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천연입술화장품인 립밤을 제작한 것이다. 후속 연구를 통해 상품의 완성도를 높여 K-Beauty에 부응하는 전통문화상품으로 자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홍화, 천연입술화장품, 천연립밤, 전통문화상품, K-Beauty □ 접수일: 2023년 6월 7일, 수정일: 2023년 6월 16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과제번호)(NRF-2020S1A5B5A17087330). ** 안동대학교 융합콘텐츠학 박사(PhD, Andong National Univ., Email: lks3755@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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