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UYILE (중앙대학교) 안도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31 - 364 (34page)
DOI
10.21024/pnuedi.33.2.202306.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한 교수실제, 가정의 심리적 환경, 학업정서, 자기주도학습 및 학교행복감 간의 상호상관을 분석하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교수실제, 가정의 심리적 환경, 학업정서, 자기주도학습 및 학교행복감의 차이를 탐색하였으며, 교수실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학업정서와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부산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중학교 3학생 학생 2,941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 분석을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분석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두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첫째, 교수실제, 가정의 심리적 환경, 학업정서, 자기주도학습 및 학교행복감 간의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교수실제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열의 및 교사의 수업능력에 대한 인식, 학업정서의 하위요인인 교과흥미, 자기주도학습 및 학교행복감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실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학업정서와 자기주도학습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교수실제와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학생들의 학교행복감 향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하며, 이는 학업정서를 향상시키고,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함으로써 학교행복감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학교행복감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어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