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수은 (중앙대학교) 안도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9 - 16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회적 지지, 고민, 학업 스트레스, 학교 만족도 및 행복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이 지닌 사회적 지지, 고민, 학업 스트레스, 학교 만족도가 행복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생 총 700명을 최종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한국의 중학생들이 중국의 중학생들에 비해 사회적 지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중학생들이 한국의 중학생들에 비해 고민과 학업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는 학교 만족도 및 행복감에 정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고민은 학교 만족도 및 행복감에 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적 지지는 고민을 거쳐 학교 만족도 및 행복감에 정적으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 및 중국의 중학생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의 중학생들이 지닌 학업 스트레스는 행복감에 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은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중학생들이 지닌 학업 스트레스는 학교 만족도를 거쳐 행복감에 부적으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 결과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생들의 학교 만족도 및 행복감 증진을 위한 방안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