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청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9 - 130 (22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23.43.2.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퍼포먼스 미술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경험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A시 소재 P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9명을 대상으로 2022년 4월 4일부터 2022년 9월 21일까지 13회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참여관찰, 면담, 반성적 저널 등의 질적 자료를 수집한 후, van Manen(1994)의 주제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마음에서 솟구치는 다채로운 정서의 표출’, ‘설렘과 자유를 향유하는 즐거운 몸짓들’, ‘내면에 숨겨진 가능성의 발현’, ‘서로 소통하며 협력하는 관계 맺음’, ‘상상의 물꼬가 트임’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는 퍼포먼스 미술활동의 교육적 본질과 가치를 밝히고, 유아ㆍ놀이 중심 미술교육의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