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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67 - 177 (11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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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의 경험마케팅 5가지 요소(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와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태도에 대한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일 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176개의 설문 결과(남: 63, 여: 113)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또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 하기 위해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경험마케팅의 요인 중 행동, 감성, 감각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관계와 인지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또한 경험마케팅의 요인과 브랜드 태도와의 영향관계에서는 행동과 감각 요인이 브랜드 태도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고 인지와 감성, 관계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따라서 사용자의 감각 및 행동 경험을 자극할 수 있는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를 최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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