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원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53 - 362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 동기와 학업 성취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수업 방식이 학습자의 동기와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필수 교양과목을 듣는 350명의 대학 신입생들이고, 평균연령은 20.1세이고, 남학생 116명과 여학생 184명이다. 이들 중 119명은 강의실 수업, 130명은 온라인 수업, 101명은 하이브리드 수업방식의 수강생이다. 이들에게 Academic Motivation Scale을 실시하였고, 요인 분석을 통하여 내재적 동기(IM), 외재적 동기(EM), 무동기(AM)의 3개 요인을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EM과 AM은 학업 성취의 유의미한 예측 변수로 나타났고, EM이 높은 학생들은 성취가 더 높은 반면에 AM이 높은 학생은 성취가 낮았다. 하이브리드 수업 학생들이 가장 동기가 부재한 상태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강의실 수업 학생들은 높은 EM 수준을 보이면서 AM은 가장 낮았다. 이는 수업 방식이 학생들의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교육 기관이나 강의자가 수업 방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학생들의 동기와 성취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