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아 (광신대학교) 이미나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57 - 266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자기격려 관련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의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격려관련 연구를 고찰하고 후속 연구에 나아가야 할 방향과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을 통하여 연구성과와 흐름을 정리하여 향후 자기격려 연구 방향을 제시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학술연구 정보서비스(RISS)를 활용하여 2010년부터 2020년까지 11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논문과 국내 학술논문을 대상으로 검색하였다. 격려집단 프로그램’, ‘아동’의 주제어를 검색한 후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격려 관련 논문 37편을 선정하였고, ‘자기격려’, ‘아동’ 검색어로 논문 중 중복된 논문을 제외한 22편과 ‘타인격려’, ‘아동’ 검색어 검색된 논문 중 중복된 논문을 제외한 2편을 포함하였다. 그 중 원문보기가 안되는 논문을 제외하여 조사연구 20편, 실험연구 41편 총 61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특성 분석기준은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개인 요인은 ‘일반’, ‘학교폭력’, ‘학습곤란’, ‘부적응’영역으로 나누었다. ‘일반’은 연구대상이 인지와 정서 수준이 보통인 학생들이고, ‘학교폭력’은 연구대상이 학교폭력에 노출되어 폭력을 경험한 학생들로 분류하였다. ‘학습 곤란’은 연구대상이 학습부진, 학습된 무기력, 낮은 성취동기, 높은 시험 불안 중에 하나라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고, ‘부적응’은 연구대상이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부적응 경험을 겪고 있는 아동들로 분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