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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남욱 (부경대학교) 신상민 (부경대학교) 홍용화 (부경대학교) HanXiao Niu (부경대학교) 김하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5 - 84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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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는 가정간편식(HMR)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시장도 큰 폭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밀키트는 온라인 신석식품을 포함한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주류로 자리매김했고, 관련 기업에서는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 쇼핑 플랫폼에 대한 품질요인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재구매 의도와의 연관성을 확인하여 밀키트 판매기업의 미래 전략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품질요인은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제품품질, 배송품질로 구분하였다. 연구를 위해 온라인으로 밀키트를 구매한 적이 있는 20대 이상 소비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분석을 위해 통계 프로그램 SPSS 23.0을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해 Smart PLS 4.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정보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시스템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서비스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제품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배송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밀키트 판매기업은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쇼핑 플랫폼의 품질향상과 더불어 체계적인 관리계획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고도화하는 방향으로 시장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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