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경북대학교) 김윤정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39 - 548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4.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사회적 학교환경 만족도와 교사와의 유대감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복지패널의 16차(2021년)의 데이터 중 아동부가조사에 응답한 325명의 고등학생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첫째,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는 중앙값보다 다소 낮으나 심리사회적 학교환경만족도, 교사와의 유대감, 행복감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행복감이 낮아지지만, 심리사회적 학교환경 만족도와 교사와의 유대감에 의해서 그 강도가 다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심리사회적 학교환경 만족도와 교사와의 유대감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심리사회적 학교환경 만족도와 교사와의 유대감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