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한식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59 - 271 (13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참여 중학생의 학교행복감이 자아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순천, 구례, 광양, 장흥지역에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 275명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36명의 자료를 제외한 239명의 설문지를 최종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행복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활력성은 자기효능감, 교사관계, 친구관계에 정(+)의 영향, 호기심과 감정통제는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 대인관계는 자기효능감, 친구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탄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적스트레스는 감정통제, 대인관계, 호기심에 부(-)적 영향, 공부스트레스는 감정통제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행복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적스트레스와 과외스트레스는 심리적안정이 부(-)적 영향, 수업스트레스는 심리적안정, 자기효능감, 친구관계에 부(-)적 영향, 공부스트레스는 심리적안정, 학습활동즐거움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