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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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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일보 (경북전문대학교) 홍주영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17 - 626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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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분절 당 약 4분 정도의 온라인 학습콘텐츠 4개를 학습하는 동안 학습활동 조건에 따라 학습성과와 전이 그리고 메타인지적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무선할당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통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 과정에 충실히 참여한 112명(사전시험 집단: 37명, 재학습 집단: 37명, 무시험 집단: 38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분절 1-4를 학습하는 동안 배정된 학습활동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였고 학습 종료 시점에 메타인지 판단을 하였고 3일 후 최종시험을 치렀다. 연구 결과, (1) 즉시시험에서는 사전인출집단과 재학습집단이 무시험 집단에 비해 높은 학습성과를 보였다. (2) 최종시험에 대한 성적을 예측하는 메타인지 판단은 재학습을 한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값을 보였다. (3) 최종시험에서는 사전인출집단이 기억과 전이 문제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학습성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습 전에 실패 확률이 높은 사전인출을 한 다음 본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학습 판단에 대한 객관화 정도를 높이고 정교화된 표상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온라인 학습활동에서 사전인출연습이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을 보여준는 점에서 실제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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