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23115/JLAERI.2023.08.0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의 수요자인 재학생들의 요구분석을 통해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보다 효과적인 비교과 교육과정이 되도록 개선 및 운영에도움을 주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보다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비교과 교육과정의 최우선요구순위를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환류체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은 4년제 종합대학의 재학생 379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분석방법은 대응표본 t검증, Borich 교육요구도 분석, IPA 분석,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 비교과 유형의 우선순위는 글로벌, 봉사, 학과(전공), 취ㆍ창업, 기본소양(교양)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교과 프로그램 요구분석 결과 최우선 요구순위는 학과(전공)특강, 어학역량강화, 학교홍보봉사, 현장학습, 산업시찰, 취업진로캠프, 건강프로그램, 학과발표회/전시/학술제 순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비교과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결과 전공계열별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학년별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의 재학생 요구분석 결과, 대학 본부주도의 비교과프로그램 못지않게 학과(전공) 비교과 프로그램인 학과(전공)특강, 산업시찰, 학과발표회/ 전시/학술제에 관한 요구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향후 학과(전공) 비교과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을 확대할 필요성이 도출되어 보다 많은 지원과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