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진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39 - 162 (24page)
DOI
10.17286/KJEP.2025.39.1.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제2외국어 과목에서 인식하는 유용가치, 노력비용, 기회비용과 성취정서 및 수업참여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관계에서 성취정서의 매개효과와 기대수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고등학생 347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모형 검증과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유용가치는 즐거움과 자부심,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반면, 노력비용은 즐거움과 자부심을 부적으로 예측하였으며, 노력비용과 기회비용은 불안을 정적으로 예측했다. 둘째, 유용가치는 즐거움과 자부심을 매개로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나, 노력비용은 즐거움과 자부심을 매개로 수업참여를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반면, 기회비용은 불안을 매개로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기대수준에 따라 유용가치와 기회비용의 효과에 차이가 나타났다. 기대가 높은 학생들의 경우 기회비용이 즐거움을 높이고 유용가치가 수업참여를 높이는 효과가 나타난 반면, 기대가 낮은 학생들은 유용가치가 수업참여를 높이지 못했으며, 오히려 기회비용이 불안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제2외국어에서 유용가치, 노력비용, 기회비용이 성취정서와 수업참여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확인하고 기대수준에 따른 차이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교육적 함의 : 제2외국어 학습 맥락에서 기대수준이 높은 학생들의 경우 기회비용은 즐거움을 높이고, 유용가치는 수업참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지만, 기대가 낮은 학생들의 경우 유용가치가 수업참여를 높이지 못했다. 따라서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위해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비용을 가치있는 것으로 인식하도록 돕고, 성공에 대한 기대가 낮은 학생들에게는 성공 경험을 제공하는 등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