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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윤경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제주학회 제주도연구 제주도연구 제59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38 (38page)
DOI
https://doi.org/10.47520/jjs.2023.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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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몰입형 미디어아트 상설전시관 ‘아르떼뮤지엄’이 인기이다. 본 고에서는 ‘아르떼뮤지엄’이 추구하는 방향성이 장소를 ‘드러내고’ 관객의 ‘반응’을 작품의 완성요소로 보는 ‘장소특정적 예술(site-speific art)’에 있다고 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본고에서는 최초로 건립된 제주 ‘아르떼뮤지엄’에서 ‘제주’라는 장소를 표현하는 방식을 ‘여수’와 ‘강릉’의 사례와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제주 ‘아르떼뮤지엄’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전시콘텐츠가 무엇인지 모색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장소특정적 예술’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아르떼뮤지엄’이 장소특정적 예술로서의 특성을 살펴보고 ‘제주’ 아르떼뮤지엄 전시콘텐츠에 나타난 ‘장소성’과 ‘관객성’을 ‘여수’와 ‘강릉’ 사례와 비교한다. 비교를 위해 본 고에서는 ‘제주’의 자연과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제주’라는 장소성을 드러낸 방식을 오늘날 관객의 특정반응을 유도하는 전략으로 인정받는 ‘시노그라피’로 분석틀을 고안하여 연구한다. 이를 통해 여수와 강릉과의 장소성을 드러내는 방식 차이와 관객성을 비교하고 이들이 지역을 변형시키는 ‘장소특정적 예술’로서 자리매김에 성공했는지 등을 알아볼 것이다. 결과적으로 지역들이 고민하는 지역고유자연과 문화유산을 활용하면서 동시에 관객 동원에 성공한 사례가 과연 지역문화를 진정으로 알리는 효과, 즉 지역적 맥락과의 연관성에 대해 좀 더 깊이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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