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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93 - 300 (8page)
DOI
10.33097/JNCTA.2023.07.02.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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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OVID-19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의 e-learning에 대한 요구가 한층 증가하였다. 특히 발음 교육의 경우학습자가 교사의 입모양을 보고 발음을 들으면서 학습하는데 코로나 이후 교실에서 마스크를 낀 채 수업을 진행하고있어 학습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크에 기반하여 학습자가 발음을 연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고찰하였다. 연구 대상은 학습자 말뭉치 나눔터에서 제공하는 학습자의 오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은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습자의 발음 오류를 추출하여 발음 규칙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오류가많이 나타난 발음 규칙은 경음화, 연음, 격음화 순이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발음 교육에 음성 인식 기술(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SVM(Support Vector Machine) 기술, 3D 기술 등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결론에서는 에듀테크 기반의 발음 교육은 시간과 공간을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자가학습과 학습 수준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며 교사 개인의 편향성에 구애받지 않는 객관화된 피드백이 제공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면에 대해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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