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정신과학회 동서정신과학 동서정신과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63 - 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느끼는 불안 및 스트레스, 우울, 교수 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불안 및 스트레스와 교수 효능감간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수도권과 강원도에 소재한 3곳의 4년제 대학에서 유아교육 전공인 180명의 예비 유아 교사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Pearson 적률 상관관계 분석, 다중 회귀 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유아 교사의 불안 및 스트레스와 우울은 정적 상관관계를, 불안 및 스트레스, 우울은 교수 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우울은 불안 및 스트레스와 교수 효능감 사이에서 매개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비 유아 교사의 불안 및 스트레스가 교수 효능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우울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불안 및 스트레스, 우울, 교수 효능감 관계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고, 향후 예비 유아 교사들의 정신건강을 지키고 교수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