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 (南部大學校) 김현정 (南部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2輯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75 - 404 (30page)
DOI
10.52639/JEAH.2020.09.52.3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작 음악극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아개념과 음악교수 효능감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과 2, 3학년 학생 31명(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6명)을 대상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음악적 자아개념과 음악교수 효능감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작 음악극 활동은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요인인 음악 전반 활동, 감상이 점수가 높았다. 둘째, 창작 음악극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적 효능감과 결과기대 효능감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직전 교육 과정에서 창작 음악극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에게 음악교육에 의미 있는 경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1-001306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