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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영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23 - 3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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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관계결속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미용서비스가 제공되는 현장에서 고객과의 긍정적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관계혜택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결속과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방법: 분석방법으로 SPSS Ver.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미용서비스를 경험할 수있는 매장을 방문한 고객 240명을 대상으로 2023년 03월 06일부터 04월 0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본으로 활용할 수없는 8부를 제외한 232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관계혜택은 관계결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정보적 혜택, 신뢰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 순으로 관계결속에 대한 영향력 정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혜택은 고객충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신뢰적 혜택, 정보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 순으로 고객충성도에 대한 영향력 정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결속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고객이 경험을 통해 지각되는 주관적인 혜택인 관계혜택은 고객과의 관계형성에 가치의 의미를 부여하여 긍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 미용서비스에 대한 애정의 감정 상태를 유지시켜 지속적인 경제적 교환관계를 통한 효율적인 경영성과가 달성될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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