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국성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07 - 2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박물관교육의 의미를 박물관의 복합성, 혼재성을 기초로 고찰하였다(연구배경, 방법). 박물관교육의 다양성, 자율성이 박물관의 특성과 연관된 것을 밝히기 위함이다(연구목적 및 필요성). 박물관의 특성이 박물관교육의 다양성과 연관됨을 제시하고, 박물관교육의 요소, 목적, 방법들을 검토하였다(연구범위).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박물관은 일시적으로 조직된 사물과 사람이 상호작용하면서 질서를 형성하는 곳이다. 질서의 중심에는 유물이 있으며 박물관에서 관람자는 유물, 다른 사람 등과 만나며 해석을 통해 분리와 재혼합을 경험한다. 이 과정은 관람자의 선택과 자유에 기초한다. 둘째, 박물관교육의 요소는 박물관에서의 가르치는 활동을 의미하는 교수와 이 활동에서 기인한 지적, 정서적, 신체적 변화를 말하는 학습, 박물관교육이 유의미하게 일어나게 돕는 체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요소 주변에는 박물관이라는 공간, 사람, 유물과 사람의 연결, 결과의 평가 등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한다. 셋째, 박물관교육에는 다양한 목적과 경쟁하는 방법들이 있다. 박물관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박물관 방문 동기와 관련되고, 박물관의 이념, 사회적 요청 등에 영향받는다. 박물관교육은 다양성과 융합, 기억과 감정, 시각적 사고전략, 놀이 등의 방법이 경쟁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